> 입원퇴원안내 > 퇴원후 참고사항
수술 후 안정기간
- 질병의 정도와 수술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퇴원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특히 통증에 예민하신분들은 2~3일정도 더 안정을 취하시면 이상없이 일상생활이가능합니다.
또한 운동(골프, 등산, 수영, 여행)은 퇴원후 약 4주째부터 가능합니다.
좌욕
- 퇴원후 좌욕은 약 3~4주간, 1일 2~3회, 약 42~44도 정도의 따뜻한 물로 약15분간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뜨거우면 화상의 염려가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특히 퇴원후 배변시 통증이 있는 경우, 좌욕을 하시면 통증완하에 도움이 됩니다.그러므로 배변후 샤워기로 씻은 다음 좌욕을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관리
- 예전에는 치질(치핵)수술은 "수술후의 통증"으로 회피되었습니다.
그러나 "수술방법의 발달"과 "통증조절 장치"로 수술후 통증을 완벽히 제거하여수술의 부담을 많이 줄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퇴원후 느낄 수 있는 " 배변시의 통증 완화"와 "상처회복"에 도움이 되는 특수 보조약물 치료를 사용하여, 수술후의 통증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보된 수술과 통증조절 "특수 보조약물"로 수술후 통증은 대폭 사라졌고,7일에서 10일 전후로 항문의 불편감은 사라질 것입니다.
식생활과 섬유소
- 수술 후 식사는 충분히 드시고, 단백질과 야채를 골고루 섭취하며 특히 섬유소 식이는 부드러운 배변을 가능하게 하므로 배변시 통증과 상처회복에 많은 도움을주며, 완전회복후에도 섬유소가 풍부한 식이 습관은 장(腸)건강에 많은 도움이될 것입니다.
출혈
- 배변시의 출혈은 수술후 약 "1~2주간" 계속 될 수 있고, 4주까지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후 수술부위로 대변이 통과되면서 점막에 상처를 주어, 이로 인한일시적인 출혈이므로 크게 걱정될 상황은 아닙니다.
그러나 다량의 지속적인 출혈이 계속될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병원으로 연락을 주시고 되도록 빨리 병원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재발
- 저희 재건외과에서는 "재발없는 완벽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단지 유의할점이 있다면 퇴원후 약1개월간의 수술후 경과를 거치게 되면 상처가거의 회복됩니다.
그이후 규칙적인 식사와 리드미컬한 생활, 그리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의 긴장 완화, 충분한 수분 및 비타민 섭취를 생활화하시고특히 풍부한 섬유소 섭취와 가벼운 운동은 항문질환과 대장암 등의 예방에 좋습니다.